구축사례

  • home >
  • 회사소개 >
  • 구축사례
BTS테크놀로지스, 차량 비전인식 검사 시스템
년도 : 2014 업계 : 기업 고객사: 현대자동차 솔루션 : FineReader Engine

BTS테크놀로지스, 현대자동차그룹 차량 비전인식 검사 시스템 구축



도입 배경


비티에스테크놀로지스는 국내외 임베디드 S/W 테스팅 자동화 시장의 선두기업으로 자동차/ 전기차에 들어가는 전자장치를 자동으로 테스트하는 H/W 및 S/W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LG전자, 현대자동차,두산중공업,볼보,만도 그룹등에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업체이다. 

비티에스테크놀로지스의 주 고객사중 하나인 현대자동차그룹은 차량의 HMI (Human machine Interface) 설계 사양을 분석하는 공정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의 소비를 줄이고 검사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차세대 시스템 도입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기존 시스템은 해외로 수출되는 차량 LCD화면에 세계 여러언어가 정상적으로 출력되는지 여부를 테스트 엔지니어가 육안으로 일일이 검사하는 방식이었으며, 기존의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방안으로 OCR(광학문자인식)기술을 도입한 검사 자동화 시스템 구현을 결정하였다. 

ABBYY FineReader Engine 11 (SDK)는 세계 각국의 언어를 인식할 수 있고 API를 통해 모든 기능을 상세히 조정할 수 있는 OCR SDK로 전 세계에서 위와 같은 유사사례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 베스트셀러 SDK이며, 현대자동차그룹이 원하는 자동화 시스템 개발에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개발툴킷이었다. 비티에스테크놀로지스는 ABBYY의 한국 파트너 (주)레티아에서 ABBYY FineReader Engine 11을 공급받아 '비전인식 테스트 자동화 시스템 (Vision-based Test Automation)' 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였다.




비전인식 테스트 자동화 시스템이란 

'비전인식 테스트 자동화 시스템' 이란 스위치 입력이나 통신 입력 등에 의한 출력 값이 LCD화면에 나타나는 전기/전자 부품에 사용되는 시스템으로, OCR 엔진을 사용하여 LCD의 내용을 해석하고, 그 내용이 정상적으로 나타났는지를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비티에스테크놀로지스에서 개발한 이 시스템은 H/W (NI시스템,Vector)와 S/W(TestExecutor)로 구성되어 있으며, 차량용 클러스터뿐만 아니라 중장비 클러스터, 차량 디지털 타코미터등의 LCD제품 테스트 자동화에 적용되고 있다.

전세계 202개국의 다국어 OCR을 지원하는 ABBYY FineReader Engine 11을 사용하여 한글 및 영어뿐만 아닌 세계 각국의 다국어가 출력되는 화면의 검사도 가능하다. 현대자동차그룹의 검사시스템에 사용된 언어는 다음과 같다.
[English, Korean, Chinese, Japanese, Spanish, German, French, Italian, Swedish, Norwegian, Brazilian, Portugal, Turkish, Russian, Dutch, Danish, Finnish, Indonesian, Slovenian, Slovak, Polish, Latvian, Lithuanian, Hungarian, Estonian, Greek, Czech, Hebrew, Arabic, Hindi, Thai]




업무 프로세스


그림8.png



테스트 자동화 벤치



그림1.png

(▲ 현대자동차 HMI 자동 검사를 위한 테스트 자동화 벤치) 




그림2.png

(▲ 현대자동차 테스트 자동화 벤치의 테스트 실행 화면)





그림3.png

(▲ 현대자동차 테스트 자동화 벤치의 테스트 실행 결과 보고서) 



도입 결과 

현대자동차그룹의 차량 HMI 자동검사를 위해 도입된 '비전인식 테스트 자동화 시스템'은 하루 내에 수백개의 평가항목을 클릭 한번으로 자동 실행하고 결과보고서까지 자동생성한다. 이 시스템을 도입하기 전에는 테스트 엔지니어가 LCD화면의 문구를 일일이 육안으로 검사했기 때문에 2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됐으나, 해당 솔루션을 도입한 후 3일이면 검사 완료 및 결과 보고서까지 생성할 수 있어 업무생산성이 크게 향상 되었다. 

또한 현대자동차그룹은 효율적인 업무프로세스를 이룩함으로써 능동적인 업무 환경을 구축하고, 검사 프로세스에 드는 시간과 비용, 인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되었다.

비티에스테크놀로지스는 ABBYY FineReader Engine 11 도입 단계에서 ABBYY의 한국지사 역할을 수행하는 레티아를 통한 기술지원 및 유지보수가 용이한 점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고 밝혔으며, 비전인식 자동화 시스템을 볼보 자동차코리아, 유라코퍼레이션 등 국내 기업에 꾸준히 공급, 성공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